아이폰 팁이야기/각종 팁

맥처럼 깨끗한 바탕화면을 원한다면

민구사이륙 2010. 10. 4. 01:57


평소에 애플 제품에 관심이 있던 저는, 혹시 비스타를 맥처럼 바꿀 수 없나 하고 우연히 검색을 하게 되었습니다. 각종 프로그램들이 즐비했지만, 가장 간단하게 Dock 만 있으면 깔끔하게 바꿀 수 있는, 제가 맨처음으로 사용하게 된 로켓독 (Rocket Dock) 을 소개해보자 합니다.


애플 제품의 컴퓨터 아이맥 (iMac) 이나 맥북 (mac book), 혹은 아이패드에서 아이폰까지 하단에는 '독 (dock)' 이라 불리우는 메인 메뉴가 있습니다. 일종의 작업 표시줄이라 생각하시면 됩는데요, 윈도우 7 이 아닌 비스타를 사용하는 저로서는 로켓독 (Rocket Dock) 이 깨끗한 바탕화면 만드는데 큰 공을 들였다 생각해요. 뒤죽박죽 바탕화면을, 로켓독 하나로 깔끔하게 정리했거든요.

여러분들도 맥처럼 깨끗하고 심플한 바탕화면 원한다면! 제글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함께 따라해 봅시다. 일단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밑에 클릭한후 Achives 섹션에 가장 최근의 버젼으로 다운 받으세요!

                                                         로켓독(Rocket Dock) 다운받기 클릭 





 

첫번째, 로켓독을 설치하고 실행시킨다.


로켓독이 다운받아 졌다면, 실행을 눌러 설치를 합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해서 생략하도록 할게요.

만약 실행을 하고 설치를 다 마쳤다면, 바탕화면 상단에 로켓독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약간 이방인처럼 보이지 않나요? 부자연스런 모습을, 독 설정을 통해 바꿔줍시다.

<여기서 먼저 알아야할 Tip!>

아이콘을 독에서 사라지길 원한다면? 독 (Dock) 밖으로 드래그 해주세요. 그러면 안드로 메다로 날라가 버립니다.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독 안으로 옮기고 싶다면? 독 (Dock) 안으로 드래그 해주세요.




 

두번째, 로켓독 일반 설정을 해주자.


Dock 에 있는 아이콘중에 Dock 설정을 클릭하거나, 혹은 오른쪽 버튼을 눌러 Dock 설정 눌러 독 설정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봅시다.


여러가지로 밋밋한 로켓독 (Rocket Dock) 의 환경설정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데로 모습을 바꿀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혼자 해보려고 했지만, 헷갈리는 부분도 있었고해서 어지러웠는데, 여러분들은제가 제시한 설정데로 따라하시면 무척 편안하게, 빨리 하실 수 있을겁니다. 고고! 


일반


맨먼저, 일반탭에서 빨간 박스 표시된 부분을 위와 같이 체크해 줍시다! 언어는 당연히 대한민국. 컴퓨터 킬 때 로켓독을 유지하고 싶다면 windows 시작시에 실행을 체크.


그리고 사용하던 '인터넷, 한글, 그림판 등등 같은 작업들을, 작업 표시줄이 아닌 독에 저장하고 싶다' 라면 '실행중인 창을 Dock 으로 최소화'를 체크해 주시고, 확인을 눌러줍시다. (
맥처럼 사용하고 싶은 부분은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입니다. 조금의 버벅거림이 있지만, 무척이나 편리해요!)


 

아이콘



아이콘 탭 가시면 체크해야할 사항들 입니다. 솔직히 자기 취향껏 설정하시면 됩니다.
품질은 표준이 가장 무난한 것 같고, 투명도, 크기는 마음데로 하시면 됩니다. 직접 독을 만져보며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눈여겨 보야할 부분은, 확대, 확대범위, 확대소요시간입니다. 커서를 독에 옮기면 얼마나 확대될지, 또 얼마나 늘여질지, 그리고 어느빠르기로 옮겨질지에 대한 사항들을 자기 편리한데로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아이콘 섹션은 그냥 초기 설정되로 있는 설정이 가장 좋은 것 같에요. 소요시간을 빨르게 해봤더니, 너무 정신이 없어서 그냥 원래되로 바꿨어요.ㅠㅠ


위치



위치 섹션에 가보시면 빨간 박스로 쳐져있는 데를 위에처럼 바꾸시면 됩니다. 맥처럼 아래쪽에 놓고, 표시 쉽게 말하면 '인터넷 창을 기준으로 앞에 놀 것이냐, 아니면 뒤에 놀것이냐' 하는데, 서핑할 때 독때문에 안보이기 때문에 '항상 맨 밑에'로 해두시면 좋을 것 같에요.

<여기서 Tip!>

인터넷을 여러두시다가도, dock 설정을 하려고 설정창을 열어두시고 계시면 독이 항상 맨위에 있답니다. 그러니, dock 설정은 다른 일 하실 때 안하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가장자리 위치는 맨밑 가장자리로 부터의 거리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맨처음에는, 맨밑에 딱 붙여져 있을텐데, 저처럼 좀 위에 뜨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저처럼 -15px 정도로 바꿔주시면 되요.


스타일



맨마지막으로 스타일! 테마는 자기가 원하는 데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원래 설정되어 있는 docklet 이 가장 어울리고 나은듯. 맥에서 처럼 선반 도클렛을 가지고 싶었지만, 그냥 이대로가 좋아 남겨뒀습니다. 만약 기존에 있는 테마말고, 기발하고 개성있는 스킨과 도클렛을 다운받고 싶다면?


                                                          인기있는 아이콘, 독, 스킨 다운받으러 가기 클릭!



들어가셔서 원하는 스킨들이나 아이콘 쭉 둘러보세요. 독만있는게 아니라 스킨, 아이콘, 독 다있으니 둘러보시고 마음에 드시는 거 있으시다면, 클릭하시고 Download File 을 눌러주세요. 잘 찾아서 클릭하셔야 해요! 그래서 다운받은 테마를 로켓독에 적용시키고 싶다면?

<웹에서 다운로드 받은 테마 적용시키는 방법>

만약 웹에서 다운로드 하셨다면, 다운로드한 폴더를 이 경로로 옮겨주시면 테마 설정할 때, 다운 받은 걸로 적용할 수 있답니다.
 
컴퓨터< 로컬 디스트 (:C)<  Program Files< RocketDock< Docklets (skin 다운받았다면 skin에 넣기)


그리고 글자체 선택, 글자 그림자의 색, 글자 윤곽의 색 모두 자기 취향껏 바꿔 주시길. 전 나눔고딕채를 썻고, 나머지는 그냥 초기 상태로 나뒀습니다. 글자 윤곽의 투명도는 33% 정도, 그림자의 투명도는 59% 정도로 해두면 잘 어울리고 무난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업데이트를 원하신다면, 정보탭을 눌루셔서 업데이트를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현재 버젼이 1.3.5 인데, 페이지에 1.3.5보다 더 높은 버젼이 있다면, 다운받으시고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애플 맥 OS X의 열성팬 남녀 2인조가 개발했다고 하네요. 애플의 독과 비슷하고 게다가 편리하기 까지 해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아이콘을 바꾸고 싶다면?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주셔서, 아이콘 설정 들어갑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다양한 아이콘들이 나올겁니다. 그냥 자신이 원하는 아이콘을 설정해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역시 '웹에서 다운로드' 를 눌르셔서 다운받으신 후, + 버튼을 눌르셔서 폴더를 직접 링크 시켜 주시면, 자신이 원하는 아이콘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추가 옵션, 이렇게 하고 싶다면?


맥에서도 dock 에 보면, Application 폴더에 수많은 아이콘들이 들어져 있습니다. 독에다가 모든 폴더들이나 바로가기를 옮겨 논다면, 독의 속도가 느려질 뿐만 아니라 지저분해 보일 수 도 있습니다. 아이폰 폴더기능과 같이, 독에서도 그런게 필요합니다.


                                                                              Stack Docklet 다운 받으로 가기 클릭



이런 기능을 원하신다면, stack docklet 을 다운받으세요. 그리고 이 경로로 옮겨 주세요.

                                        컴퓨터< 로컬 디스트 (:C)<  Program Files< RocketDock< Docklets


그러면, 독에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릅시다. 아이템 추가에 커서를 대면, stack docklet 이 뜰겁니다.


클릭해주시면, 세모모양의 미완성된 아이콘이 뜰껍니다. 그리고 아이콘 설정을 해줍시다. 


첫번째 빨간박스에는 자신이 원하는 폴더를. (미리 폴더 하나 만들어두어서 문서, 사진 등에 옮겨두시고, 그 안에 자신이 이용할 프로그램들의 바로가기를 모아둡시다.)

두번째 연두색 박스에선 원하는 아이콘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 버튼을 누르시면 자신이 원하는 아이콘으로 설정할 수 있답니다.


세번째 파란색 박스에서 mode 를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바꿔줍니다. 전 개인적으로 깔끔한 Grid 를 추천합니다. 멋진 퍼포먼스를 좋아하시는 분께서는 Fan 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맥처럼 사용하실 분들은, 바탕화면에 있는 모든 아이콘들을 최대한 비우시고, 작업 표시줄을 맨위로 옮겨주세요. 작업 표시줄이 잠금이 되어있다면 풀고, 표시줄의 가운데를 잡고 위로 드래그 하면 위로 옮겨집니다.



마치면서...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는 rocket dock 입니다. 처음에 사용할땐 약간의 버벅거림과 사용법을 잘 몰라서 조금 불편했지만, 요즘에는 편안하게 잘 사용하고 있어요.

맥북과 같은, 혹은 PC 방 처럼 깨끗한 바탕화면을 원하신다면 한번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안녕히계세요!